부드러운 분위기와 훌륭한 상황은 소비로 연결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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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7-07-10 | 조회수 | 504 |
이성의 마음을 얻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가 마음이 있는 이성과 함께 등산이나 싸이클 등의 운동, 레져나 높은 곳을 함께 올라 가 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거나 높은 곳에 올라가면 어떤 사람이든지 심장 박동수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 때 심장의 떨림이 옆에 있는 사람 때문인지 혹은 힘 들어서인지를 착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무드와 상황, 시기는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데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에도 '상황적 요인'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면 생선을 사려고 마트에 갔다가 시식 코너 담당자가 하는 말에 홀딱 넘어가 그날 저녁 반찬이 불고기가 되었던 경험들이 한 두 번즘은 있으실 겁니다. 그만큼 구매 의사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상황적 요인이란 소비자들에게 너무나도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상황적 요인에는 크게 분위기와 주변 환경, 시간 등이 포함 됩니다.
우선 분위기라 함은 소비자 개인 별 특성이나 감성의 영향을 갖는다기 보다는, 일종의 버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의 특성과 감성은 소비자의 의식을 언제나 지배하고 있는 요소기 때문에 상황적 요인이라는 범주 안에서는 소비에 그렇게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무한도전을 보면서 돌아가신 할머니가 생각나지 않고, 쌈마이웨이를 보면서 누군가를 미워하고 싫어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는 것처럼 좋은 분위기에서는 구매 의사 결정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끄집어 내서 정리하고 처리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소비까지 유도하는데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주변 환경 같은 경우를 얘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심리, 소비 심리 학에 대해서도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소비 심리에 대해서는 이번 프로젝트가 끝나면 말씀 드리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변 환경, 흔히 쇼핑 환경이라고도 이야기 하는 이 요인은 사실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담당자라면 가~~~~~~~~~~~~~~~~~~~~장 많이 신경 쓰고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환경에 따라서 매출 차이가 극명하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백화점이나 쇼핑몰 안에는 시계가 없다거나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쇼핑에 집중하라는 거죵!!) 창문이 없습니다.(이 역시 마찬가지 맥락입니다.)
더 쉬운 예로는 고기집에서 빠른 음악이 틀어져 있으면 고기 소비량이 빠르고 많아지며, 술집, 칵테일 바 등의 장소에서는 빠른 음악보단 미디엄 템포 혹은 느린 템포의 음악이 술을 더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황적 요인에 들어가는 시간은 소비자에게 있어 금전적인 부분과 함께 사용에 제약이 있고 한정 된 자원으로 인식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밥 솥을 사러 마트에 갔는데 가마솥에 지은 밥이 더 맛있다고 해서 눈 앞에 있는 쿠쿠를 포기하실 겁니까? 대부분 아닐 거란 말입니다. 또한 정보 제공에 있어서도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할 때 보다도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제공 받고 획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놔야만 소비자들이 획득 한 정보를 토대로 구매에 대한 결정에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구매 의사 결정, 판단 기준에 대한 요인 중 상황적 요인에 대해서 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개인적 요인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